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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SM, SERVQUAL
CTYU
2019. 12. 13.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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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SM은 신기술이 처음 개발된 후 대중적으로 보급되기까지 수요가 정체되는 현상을 뜻한다. 캐즘은 원래 지질학 용어로 크게 단절된 구간을 의미하며, 1991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컨설턴트로 일하던 제프리 무어 박사가 벤처 업계의 성장 과정을 설명하면서 ‘캐즘’이라는 말을 사용했고 이제 경제 용어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SERVQUAL은 파라슈라만(Parasuraman) 등이 1988년에 기업의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5개 차원 22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제시한 다항척도이다.